[부양안 총정리] ④ 렌트 지원…EIDL도 제공

스몰비즈니스 위한 긴급재난융자 200억불 추가 지원

렌트 지원 받으려면 소득수준, 주거 불안정 증명해야

푸드스탬프 15% 인상…못받은 현금 택스크레딧 전환

◇ PPP 외에 다른 스몰비즈니스 지원책은?

“긴급재난지원융자(EIDL) 프로그램을 다시 가동해 200억달러를 지원한다. 1차와 마찬가지로 코로나 팬데믹으로 피해를 입은 업체는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또한 팬데믹으로 가장 큰 타격을 받은 업종 가운데 하나인 영화관과 극장, 공연장, 박물관, 전시장 등을 위해 150억달러의 ‘베뉴(Venue’ 특별 융자도 신설해 업체당 최대 1000만달러를 지원한다”

◇ 세입자를 위한 임대료 지원은?

“임대료 지원을 받으려면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2020년 가구소득이 지역 중간소득의 80%를 넘지 않고 적어도 가족 중 1명이 노숙 위기 혹은 주거 불안정의 위험에 처해야 한다. 실업수당을 받을 자격이 되거나 팬데믹으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재정적 어려움을 겪는 개인이어야 한다. 3개월 이상 실업 상태인 저소득층을 우선으로 지원한다.”

◇ 퇴거 유예 연장은?

“내년 1월31일까지 임차인 퇴거에 대한 유예 기간을 연장한다. 자격 요건은 가계 소득의 ‘상당한’ 손실, 정리해고 혹은 ‘비정상적인’ 의료비 지출을 한 임차인으로 2020년 개인 소득이 9만9000달러(부부 합산 19만8000달러)를 넘어선 안된다. 워싱턴주는 3월31일까지로 퇴거금지 기간을 연장해놓은 상태다”

◇ 연방 학자금 대출 상환은?

“이번 경기부양안에는 연방 학자금 대출 상환 중지에 대한 언급이 없으나 현재 교육부에 따르면 연방 학자금 대출 상환 중지가 1월31일까지 연장되었다. 대신에 연방 학자금 대출 상환 시 이자만 지불하는 기한 제약이 없어졌고 2022년 10월1일부터 학비 재정보조(FAFSA) 신청서 양식이 간단해진다.”

◇ 푸드스탬프 제도도 바뀌나?

“저소득층에 대한 푸드스탬프(SNAP) 지원금이 내년 6월30일까지 15% 상향조정된다. 실업수당을 수령하는 사람들은 푸드스탬프 지원도 간소화되며 독립한 대학생들도 이전보다 쉽게 푸드스탬프를 신청할 수 있게 된다.”

◇ 아직도 1차 경기부양 현금을 받지 못했는데

“2020년 세금 보고를 할 때 ‘회복 리베이트 크레딧’으로 청구할 수 있다. 세부 사항은 IRA 웹 페이지(www.irs.gov/newsroom/recovery-rebate-credit)를 참고하면 된다.”

◇ 기타 혜택은?

“2022년부터 의료비 청구시 환자에게 직접 비용을 청구하는 대신 보험사와 협력해 공정한 가격을 책정하도록 하고 있다. 2020년 세금 보고 시 소득세 공제와 자녀 세금 공제 환급 자격 유지를 위해 2019년 소득액을 적용할 수 있으며 2021년 내내 급여세 납부를 연기할 수 있다. 교육자의 경우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개인보호장치 및 기타 물품비로 250달러를 공제할 수 있다.”

경기부양 수표 샘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