벅스, 살균제 발언 “괴롭다”면서도 트럼프 두둔

코로나 태스크포스 조정관 “관리와 대화한 것”

“국민에 필요한 정보전달 못할까 걱정” 당혹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브리핑에서 내놓은 ‘살균제 발언’에 대한 비판이 이어지는 가운데 데비 벅스 백악관 코로나19 태스크포스(TF) 조정관이 26일 당혹감을 나타내면서도 트럼프 대통령을 두둔하고 나섰다.

언론에 따르면 벅스 조정관은 이날 CNN방송의 ‘스테이트 오브 더 유니언’에 출연,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잠재적으로 위험하며 질병통제예방센터(CDC)가 성명을 냈어야 한다고 한 진행자의 지적에 “이것이 여전히 뉴스에 나오고 있다는 것이 나를 괴롭게 한다”고 말했다.

벅스 조정관은 “왜냐하면 나는 우리가 계속 서로를 보호하기 위해 미국 국민으로서 해야 할 일의 더 큰 부분을 놓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23일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계속 거론되는 상황과 관련, “우리가 목요일 저녁에 있었던 일을 계속 끄집어낼 때, 과학자와 보건공무원, 연구자로서 나는 때때로 우리가 미 국민에게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는 것이 걱정된다”고 말했다.

그는 또 트럼프 대통령의 문제성 발언에 대해선 “새로운 정보에 대한 대통령과 국토안보부 관리의 대화”라며 대통령은 살균제 주입이 바이러스에 대한 치료제가 아니라는 것을 이해했다고 주장했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이런 발언과 관련, 벅스 조정관은 살균제와 자외선, 햇볕을 코로나19 치료제로 쓸 수 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제안을 대단치 않은 것으로 얘기하면서 언론이 이번 사안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3일 브리핑에서 국토안보부 빌 브라이언 과학기술국장이 바이러스가 고온 다습한 환경에 약하고 살균제에 노출되면 빨리 죽는다는 연구 결과를 소개하자 환자에게 자외선이나 강력한 햇볕을 쬐게 하고, 살균제의 인체 주입을 검토해 보라고 발언했다가 거센 비난에 휩싸였다.

벅스 조정관은 NBC방송의 ‘밋 더 프레스’와 인터뷰에선 코로나19 상황과 관련해 고무적인 징후들이 있지만, 경제 활동 재개는 더디게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검사 확대를 위해 주 정부와 계속 협력할 것”이라면서 많은 사람을 빠르게 선별하는 것을 도울 수 있는 항원 실험에서 상당한 돌파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연합뉴스

브리핑하는 백악관 코로나19 TF 조정관 [EPA=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