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트럼프 ‘선거사기’ 주장 공개 반박한다

13일 미국 민주주의 발상지인 필라델피아에서 연설

조 바이든 대통령이 ‘선거를 도둑맞았다’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주장을 강도 높게 반박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12일 일간 가디언은 바이든 대통령은 오는 13일 공개적인 연설을 통해 ‘도둑맞은 선거’라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큰 거짓말(big lie)’을 비판할 예정이라고 보도했다.

백악관은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수개월 동안 정치적 온도를 낮추기 위해 전임자(트럼프 전 대통령)와의 악감정을 회피한 후에 트럼프 전 대통령의 거짓 음모론이 지난 1월6일 폭동을 이끌었다는 것과 무분별한 투표권 제한에 대해 논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지난 11일 기자들에게 바이든 대통령이 연설에서 “투표권을 부정하는 게 왜 (유권자들에 대한) 탄압의 한 형태이고 침묵을 강요하는 것인지 도덕적인 근거를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키 대변인은 이어 “바이든 대통령은 의사당에 대한 공격으로 막을 내린 위험하고 신용이 없는 음모론에 근거한 유권자 탄압법들의 맹공격에 반대하는 미국인들의 핵심적인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지속적인 싸움을 위해 그가 쓸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사용하겠다는 약속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민주주의의 발상지로서 상징적으로 중요한 필라델피아에서 연설을 할 예정이다.

필라델피아는 조지 워싱턴, 토마스 제퍼슨 등 미 건국의 아버지들이 1776년 독립선언문을 필라델피아의 인디펜던스 홀(Independence Hal1, 당시 펜실베니아 주의회 청사)에서 낭독했고, 11년 후인 1787년엔 이곳에서 헌법을 제정해 미국 또는 미국 민주주의 발상지로 불린다.

바이든 대통령이 필라델피아에서 연설을 하는 것은 현재 민주주의가 유권자 탄압법을 통과시키고 있는 수많은 공화당 주 의회로 인해 실존적인 위협을 받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사키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큰 거짓말의 가장 엄청난 아이러니는 우리 역사상 어떤 선거도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임명했던 사람들을 포함한 80명이 넘는 판사들이 모든 이의제기를 기각한 높은 기준을 접한 적이 없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사키 대변인은 또 “바이든 대통령은 또 투표권을 독재와 반미주의로 박탈하려는 노력을 비난할 것이며, 정치인들이 그들의 유권자들을 선택하는 것을 허용한다거나 독립적인 선거 기관들을 당파적인 기관들로 바꾸면서 우리의 시스템을 전복시키려는 생각에 맞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특히 “남북 전쟁 이후 우리 민주주의에 대한 최악의 도전을 극복하기 위해 투표자수 확대와 유권자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시민권 단체들과 협력하는 게 필요하다”고 강조할 예정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난해 ‘투표 사기’라는 주장은 트럼프 행정부에서 법무장관을 역임한 윌리엄 바 전 장관을 비롯해 수십 명의 판사들과 주 선거관리 관계자들에 의해 근거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나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속적으로 지난 11일 텍사스주 댈러스에서 열린 보수정치행동회의(CPAC)의 연설에서 이를 거듭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은 보수 매체와 트럼프 전 대통령의 지지층을 통해 확산되고 있다.

바이든 대통령의 투표권 관련한 연설은 민주주의를 강화하기 위한 목표로 전면 개정을 했던 ‘국민을 위한 법률(For the People Act)’이 공화당의 필리버스터(무제한 토론)로 상원에서 교착상태에 빠진 이후, 연방대법원에서 애리조나주의 투표권 제약 규정들을 인정한 이후 첫 주요 연설이다.

지난 8일 백악관에서 만난 시민권 단체 지도자들을 만난 바이든 대통령은 해당 법안을 더 확고하게 지지하거나 투표권의 위험에 대한 경종을 울리지 않은 것에 대해 비판을 받고 있다고 가디언은 전했다.

실제 에즈라 레빈 인디비저블 공동설립자는 지난주 트위터에 “우리 모두는 바이든 대통령을 선출하기 위해 전력을 다했고, 나는 바이든 대통령이 성공하길 간절히 바란다”며 “그러나 우리는 바이든 대통령이 단지 방관을 하라고 경기에 투입하지 않았다. 우리는 경기장에서 우리의 스타 플레이어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진보주의자들은 바이든 대통령과 민주당 온건파들에게 법안을 진전시키기 위해 60표를 요구하는 필리버스터 제도의 폐지나 변경하라고 촉구해 왔다.

그러나 사키 대변인은 “필리버스터는 토론을 보장하는 매우 중요한 입법 과정의 수단”이라며 “(필리버스터 제도의) 변화를 만들기 위한 결정은 바이든 대통령이나 어떤 대통령이 아닌 상원의원들이 앞으로 만들어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 [로이터=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