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아들 수사 방해” 내부고발…출마선언 앞두고 악재

IRS 직원 폭로…백악관 ‘사실 아니다’ 반박

조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왼쪽)
조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왼쪽) [자료화면]

 

연방 정부가 조 바이든 대통령의 차남 헌터 바이든의 탈세 의혹 등과 관련한 국세청(IRS) 수사를 방해하려 했다는 내부고발이 제기됐다.

이 같은 의혹이 언론에 보도되자 백악관은 즉각 의혹을 반박했지만, 다음 주 재선 도전을 공식 발표할 예정인 바이든 대통령에게 정치적으로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0일 CNN, 텔레그래프 등 외신 보도에 따르면 ‘헌터 수사’ 정부 개입 의혹을 제기한 사람은 국세청(IRS) 특별 요원. 그는 수사 과정에서 발생한 ‘잘못된 처리’와 ‘정치적 간섭’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다며 이러한 정보를 의회에 공개하기 위해 내부 고발자 보호를 요청했다고 CNN은 전했다.

IRS 특별 요원의 변호사인 마크 라이틀은 상·하원 공화, 민주 양당 지도부에 보낸 서한에서 “심각한 보복 위험에도 의뢰인이 (의회의) 헌법상 감독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겠다고 제안했다”며 양당 관련 위원회에 초당파적인 방식으로 정보를 공개하길 원한다고 밝혔다.

IRS 특별 요원은 또 바이든 행정부의 고위 임명자가 의회에서 선서한 증언과 모순되는 정보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위 임명자의 이름이 공개되지 않았지만, CNN은 이 문제를 잘 아는 소식통을 인용해 이 특별 요원이 메릭 갈런드 법무부 장관이 의회에서 선서한 증언과 모순되는 정보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갈런드 장관은 지난 3월 상원 법사위원회에 출석, “(헌터에 대한) 그 수사를 방해하지 않겠다고 약속했고 약속을 이행했다”고 말했다.

백악관은 이 같은 의혹을 반박했다.

한 백악관 대변인은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이 임명한 검사의 지휘 아래 법무부가 백악관의 어떠한 정치적 간섭도 받지 않고 독립적으로 이 문제를 처리할 것임을 분명히 했다”며 “바이든 대통령은 이 약속을 지켰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2024년 미국 대선을 앞두고 헌터 관련 의혹을 정조준하고 있는 공화당은 바이든 행정부가 대통령 아들의 의혹을 덮고 있다며 공세에 나섰다.

텔레그래프는 공화당원들 사이에서 바이든 행정부가 사법절차를 방해하고 대통령 아들의 의혹을 덮고 있다는 비판이 쏟아졌다고 전했다.

하원 감독위원회 위원장인 공화당 제임스 코머(켄터키) 의원은 “바이든 행정부가 헌터 바이든을 세금 위반 혐의로 기소하려는 노력을 막음으로써 사법부를 방해했을지 모른다는 점이 매우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감독위가 은폐할 가능성이 있는 바이든 행정부의 모든 사람에게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헌터는 바이든 대통령에게는 ‘아픈 손가락’이다. 2014년 코카인 양성 반응으로 해군 예비군에서 불명예 전역하는 등 잇따라 구설에 오르며 바이든 대통령을 난처하게 했다.

헌터는 2018년부터 탈세 혐의 등으로 수사를 받아왔으며 기소되지는 않았다. 수사는 트럼프 전 대통령 재임 기간에 임명된 데이비드 웨이스 델라웨어주 연방검사장이 이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