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국방부, “한국 조선일보 기사는 가짜뉴스”

국방부 “잘못된 ‘주한미군 철수’ 기사 즉각 취소하라”

“에스퍼, 한국에 대한 철통같은 약속 이행 거듭 표명”

“익명의 단일 소식통 인용, 위험하고 무책임한 보도”

미국 국방부가 21일 ‘한국이 방위비 분담금 인상에 응하지 않을 경우 주한미군 병력을 철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는 한국 언론 보도를 공식 부인하고 나섰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조너선 호프먼 미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성명을 통해 해당 기사를 내보낸 ‘조선일보’를 지목, “미 국방부가 현재 한반도에서 병력 철수를 검토하고 있다는 보도는 전혀 사실이 아니다”며 “우린 조선일보가 해당 기사를 즉각 취소할 것을 요구한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이날 강인선 워싱턴 특파원발 단독기사라며 “(미국 측에서) 한국과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원하는 대로 잘 진행되지 않을 경우에 대비해 1개 여단 철수를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는 워싱턴 외교 소식통의 전언을 보도했다. 미군 1개 여단은 3000~4000명 규모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은 해당 보도 내용에 대해 “들어보지 못했다. 우린 이런 문제로 동맹국을 위협하지 않는다”고 부인했던 상황.

이와 관련 호프먼 대변인도 “에스퍼 장관은 지난주 한국에서 (한국과) 그 국민에 대한 철통같은 약속 이행을 거듭 표명했다”며 “이런 류의 기사는 익명의 단일 소식통을 인용한 보도가 위험하고 무책임한 결함을 갖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뉴스1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15일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제51차 한·미 안보협의회(SCM)를 마친 뒤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사진공동취재단=아시아경제 김현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