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중 정상회담 “충돌 방지할 가드레일 필요”

백악관 “바이든, 대만 현상변경 반대”…대북정책 관점도 교환

‘하나의 중국 정책’ 약속 확인…중국 인권·무역 관행 우려 제기

조 바이든 대통령은 15일(현지시간·중국시간 16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화상 정상회담에서 첨예한 갈등 사안인 대만, 인권 문제 등을 제기했다고 백악관이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양국간 경쟁이 충돌로 이어지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마련할 필요성 역시 거론했다. 북한 문제도 논의 대상에 올랐다.

백악관은 이날 정상회담 보도자료에서 두 정상이 경쟁을 책임감 있게 관리하는 일의 중요성에 관해 논의했다면서 관심이 일치하는 분야는 물론 이해가 서로 갈리는 분야도 논의했다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자유롭고 개방된 인도태평양의 중요성을 논의했고, 이 지역의 번영에 있어 항해와 항공의 자유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양국의 전략적 위험을 관리할 중요성을 언급하면서 경쟁이 충돌로 옮겨가지 않고 소통 채널을 유지하기 위한 상식적 가드레일의 필요성에 주목했다고 백악관은 밝혔다.

또 두 정상은 기후변화에서 미중 양국의 중요한 역할, 국제적 에너지 공급난을 해결하기 위한 조처 필요성을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백악관은 두 정상이 북한, 아프가니스탄, 이란을 포함해 지역적 핵심 도전 과제에 관한 관점도 교환했다고 말했으나 구체적인 내용에 관해선 소개하지 않았다.

또 양측은 다수 분야의 논의를 계속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했고, 바이든 대통령은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대화의 중요성을 강조했다고 백악관은 전했다.

미 고위 당국자는 이와 관련해 “두 정상이 여러 문제에 대해 건강한 토론을 벌였다”며 “두 정상이 서로를 존중하며 솔직하게 대화했다”고 분위기를 밝혔다.

이 당국자는 “두 정상은 가드레일 설치를 통해 미중 경쟁을 관리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이것이 오늘 회담의 주제”라며 “몇몇 지점에서는 정상의 견해차가 분명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오늘의 회담은 일종의 근본적인 출발점”이라며 “우리는 돌파구 마련을 기대하지 않았다. 미중이 공개된 소통선을 유지하는 것만으로도 진전”이라고 강조했다.

두 정상은 특히 양국간 첨예한 외교 갈등으로 번진 대만 문제를 놓고 장시간 논의를 이어간 것으로 전해진다.

이 당국자는 “두 정상은 대만 문제를 놓고는 연장된 토의가 있었다. 이것이 우리가 기대했던 바”라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은 ‘하나의 중국’ 정책을 지지한다는 점을 분명히 했고, 미국의 관심은 대만의 현상태 유지이고, 양안 문제에 있어 중국 정부의 행동에 우려를 표했다”고 밝혔다.

홍콩과 신장 위구르 자치구 등 인권 문제와 관련해선 “인권 문제가 여러 번 거론됐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인권 문제에 대해 솔직하고 분명한 태도를 취했고, 중국이 국제 사회의 규범에 어긋나는 방식으로 ‘통행 규칙’을 변경하려고 시도하는 데에 대해서도 우려했다”고 이 당국자는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또 경제에 있어 중국의 중요성도 비중 있게 언급한 것으로 전해진다. 베이징 올림픽은 의제에 오르지 않았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