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주총연-한인회장협회 통합 합의”

회장-이사장 교대로 맡기로…제반 소송도 취하

일각선 합의문 효력 의문 제기…”회칙 따른 것”

선거 과정에서의 불화로 분열됐던 미주한인회총연합회(미주총연)와 미주한인회장협회(미한협)이 서로 통합하기로 1차 합의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워싱턴DC 지역의 한인 언론인 하이유에스코리아(발행인 강남중)에 따르면 폴 송 미한협 통합추징위원장은 지난 18일 시카고에서 열린 중서부연합회 회장 이취임식에 참석한 4개 현직 광역한인회연합회장 및 소속 임원들과 가진 연석회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매체에 따르면 송 위원장은 “6월말까지 미주총연 측에 수차례 공문을 보냈지만 응답이 없어 지지부진하던 통합 추진이 미주총연 조정위원회(위원장 이민휘)가 개입하면서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면서 “조정위원장인 이민휘 전 미주총연 총회장과의 3차례 만난 뒤 지난 11일 합의문에 전격 서명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연합회는 동남부연합회(회장 최병일), 서남부한인회연합회(회장 이정우), 동북부연합회(회장 이주향), 중남부연합회(회장 정명훈) 등이다.

송 위원장이 공개한 합의문 내용은 ▷2022년 1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1년 6개월간의 제29대 총회장은 미주총연 측이 맡고 이사장은 미한협 측이 맡으며 제30대 임기는 서로 교체해 맡는다 ▷재외동포재단과 공관(외교부)은 통합 과정에 관여하지 못한다 ▷양측 간에 진행되고 있는 모든 법정 소송을 중단하고 변호사비는 각자부담한다 등인 것으로 알려졌다.

하이유에스코리아데 따르면 회의에서는 합의문의 효력을 의심하는 질문 등도 제기됐다. 이에 대해 송 위원장은 “미주총연 일각에서는 조정위원회를 인정하지 못한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지만 이번 조정위 구성은 엄연히 회칙 제11조에 의한 것으로, 제27대 박균희 총회장도 조정위원회에 의한 선거와 총회로 당선된 선례도 있다”며 효력이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4개 현직 광역한인회연합회장들과의 회의에서 통합 결과를 설명하고 있는 폴 송위원장.(왼쪽부터 서정일 이사장, 송 위원장, 정명훈 회장, 이주향 회장, 최병일 회장, 이정우 회장)/CREDIT=하이유에스코리아, 무단재배포 및 데이터베이스화 금지

One thought on ““미주총연-한인회장협회 통합 합의”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