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정부, 북한인권 개선사업 공모…상금 300만불

국무부, 북한 내부 정보유출 촉진·인권 기록 옹호사업 지원

 

연방 국무부가 북한 인권 개선을 위해 사업당 최대 300만달러(35억여원)을 지원하는 사업을 공모한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보도했다.

28일 VOA와 미 국무부 홈페이지 등에 따르면 민주주의·인권·노동국이 진행하는 이번 북한 관련 사업 지원 분야는 ‘대북 정보유입 및 북한 내부 정보유출 촉진’과 ‘북한 인권 기록 옹호’ 사업이다.

정보 촉진 사업에서는 대북 라디오 방송 제작과 송출, 북한 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콘텐츠 생산 및 새로운 플랫폼 개발, 평화로운 집회의 자유 등의 사업을 모집한다.

인권 기록 분야는 북한 정치범 수용소에 대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 구축 및 유지, 북한의 인권 유린에 대한 기록, 인권 상황 보고서 발표, 인권 개선을 위한 국제적 활동 등을 꼽았다.

마갑시한은 2020년 1월8일까지이며 국내외 비영리 비정부기구들과 공사립 고등교육기관 등이 자금 지원 신청을 할 수 있으며 선정된 사업은 최저 75만달러에서 최대 300만달러를 지원받게 된다.

국무부는 또 이와 별도로 대북 정보유입과 내부 정보유출, 북한 내 정보유통을 촉진하는 사업을 대상으로 3~12개월에 걸쳐 5만~15만달러의 지원금을 제공하는 계획도 공고했다. 해당 사업은 최대 16개 단체를 지원할 예정이다.

한편 사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미국 정부 웹사이트(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북한 기정동마을/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