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디스 “바이든표 예산이 2024년까지 물가 0.3%↑”

인플레 심화, 바이든 복지예산 암초…공화 “끔찍한 경제정책”

30년래 최대폭 물가상승…공화당 맹공, 민주당내 일각도 우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조 바이든 대통령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조 바이든 대통령의 사회복지 예산 드라이브가 인플레이션이라는 커다란 암초를 만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최근 30년 사이 가장 높은 인플레이션이 바이든 대통령에게 새로운 도전 과제가 되고 있다고 11일 보도했다.

바이든 행정부가 인프라 예산 법안 통과에 이어 2조 달러 규모의 사회복지 및 기후변화 예산안도 밀어붙이고 있지만, 인플레이션 심화 우려에 공화당의 반대 입장이 더 강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케빈 크레이머(공화·노스다코타) 상원의원은 이날 트위터를 통해 “이번 인플레이션은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진짜다. 바이든 행정부의 끔찍한 경제정책 때문에 인플레이션이 커진 것”이라고 비난했다.

공화당은 내년 중간선거를 앞두고 인플레이션 문제를 적극 활용하겠다는 전략을 세운 것으로 보인다.

마이크 버그 전국공화당의회위원회(NRCC) 대변인은 WSJ에 “유권자들은 과도한 지출과 국가 공급망에 대한 관리 부실로 이번 인플레이션 위기를 초래한 데 대해 민주당에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말했다.

민주당 내 중도 진영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예산 법안 표결에서 열쇠를 쥔 조 맨친(민주·웨스트버지니아) 상원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누구의 이야기를 들어봐도 기록적인 인플레이션이 미국인들에게 미치는 위협은 일시적인 것이 아니다”라며 “워싱턴은 미국인들이 매일 느끼는 경제적 고통을 더는 무시할 수 없다”고 밝혔다.

무디스 애널리틱스에 따르면 1조 달러의 인프라 예산과 2조 달러의 사회복지·기후 예산을 합쳐 2022년부터 2024년까지 물가상승률을 평균 0.3%포인트 더 끌어올릴 것으로 추산된다.

민주당과 공화당의 의석수는 하원 221 대 213, 상원 50 대 50으로 차이가 별로 나지 않는다. 따라서 공화당이 결집하고, 민주당에서 중도파가 이탈할 경우 사회복지 예산의 의회 통과를 장담하기 어렵다.

이에 백악관은 사회복지 예산에 대한 노벨경제학상 수상자 17명의 지지 선언을 인용하는 등 이 예산이 인플레이션을 심화할 것이라는 우려를 진화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