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더나, 심근염 발생 화이자 5배…”돌파감염은 적다”

“부스터샷은 한건도 없어”…아프리카에 백신 7달러에 공급하기로

모더나 백신과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모더나 백신과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모더나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한 젊은 남성의 심근염 발생 위험이 다른 백신보다 높다고 회사 측이 인정했다. 그러나 돌파감염 사례는 더 적다며 모더나 백신의 효용이 부작용 위험을 능가한다고 주장했다.

폴 버튼 모더나 최고의학책임자(CMO)는 11일 기자들과의 통화에서 30세 미만 남성 사이에서 희귀 부작용인 심근염 발병 건수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보다 모더나 백신이 높다고 밝혔다고 CNBC방송이 보도했다.

모더나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은 둘 다 mRNA(메신저 리보핵산) 계열이다.

그러나 버튼 CMO는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통계를 인용해 모더나 백신 접종자의 코로나19 돌파감염 비율이 화이자-바이오엔테크나 존슨앤드존슨의 자회사 얀센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강조했다.

모더나 백신의 심근염 위험이 상대적으로 더 높은 것과 관련해서는 테스토스테론과 같은 호르몬이 원인일 가능성을 일각에서 제기한다. 또 모더나 백신이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보다 mRNA 양이 많다는 점도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된다.

버튼 CMO는 최초 접종 때보다 용량을 절반으로 줄인 부스터샷 접종자 가운데 심근염이 발생한 사례는 아직 한 건도 없었다며, 회사 측이 앞으로도 계속 관찰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모더나는 아프리카연합(AU)에 코로나19 백신을 도스(1회 접종분)당 7달러에 팔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모더나 경영진이 과거 제시한 25∼37달러의 가격대보다 크게 낮아진 금액이다.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얀센은 AU에 도스당 10달러에, 화이자-바이오엔테크는 이보다 약간 더 낮은 금액에 각각 백신을 아프리카로 수출하고 있다.

모더나는 12월 중 1500만 도스를 먼저 아프리카로 보낼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