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슈, 연말까지 항체검사키트 월 1억개 생산

다국적 제약사, FDA서 긴급승인 받아

스위스 제약회사 로슈 홀딩이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새로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항체 검사를 위한 긴급승인을 받았다고 블룸버그·로이터통신이 3일 전했다.

로슈는 새 검사법이 ‘엘레시스 항 사스코로나바이러스2(Elecsys Anti-SARS-CoV-2)’라고 소개하면서 이는 환자가 코로나바이러스에 노출됐는지와 체내에 항체가 발달했는지를 규정하기 위해 고안된 것이라고 성명을 통해 밝혔다.

로이터는 항체검사가 감염자 또는 경증환자, 무증상 감염자 등을 확인하는 데 쓰일 것이라며 여러 나라 정부가 코로나19를 더 잘 이해하고자 그런 검사법을 사용하고자 한다고 전했다.

로슈는 이 검사법에 정맥혈이 필요하며, 이를 통해 면역 항체 글로불린 G를 포함해 면역 가능성을 암시하며 체내에 남아있는 항체의 존재를 파악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로슈는 이번 달 초까지 활용 가능한 항체검사를 개발하겠다고 약속했다면서 6월까지는 다량 생산체제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로슈는 “연말까지 월 1억개 이상을 생산해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FDA는 항체검사와 관련해 미국 애벗 래버러토리, 벡턴 디킨슨, 이탈리아의 다이아소린 등의 검사법을 검토했으며 애벗과 다이아소린은 긴급승인을 받았다.

현재 뚜렷한 백신이 개발되지 않은 코로나19와 관련해 항바이러스제부터 완치된 환자의 항체 함유 혈장, 중국 전통 허브 요법까지 1000여개 치료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다.

FDA는 지난 1일 코로나19 치료제로 길리어드사의 렘데시비르를 긴급 사용 승인했다.

로슈 로고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