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 우한교민 367명, 우한 출발 김포 도착 현장

마스크 쓰고 검역절차 거쳐…연령대 다양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발원지인 중국 우한시와 인근 지역에서 철수하는 우리 국민 367명을 태운 정부 전세기가 31일 오전 김포공항에 도착했다. 사실상 봉쇄조치 된 우한에 고립 돼 오랜 시간 불안에 떨었던 교민들이 이제야 한숨을 돌릴 수 있게 됐다.

귀국 교민들과 유학생들은 30일 밤 마스크를 착용하고 우한공항으로 집결했다. 어린 아이부터 노인들까지 연령대가 다양했으며, 대부분 차분한 모습으로 긴장감 속에 검역 및 수속절차를 거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과 한국의 검역도 꼼꼼하게 진행되면서, 비행기 탑승 시각은 정부 예상보다도 2시간정도 더 늦어졌다.

검역과정에서 무증상자 판정을 받은 이들만 방역용인 N95마스크를 받아 착용한 뒤 비행기에 오른 것으로 알려졌다. 우리 정부는 앞서 승객들을 떨어뜨려 앉히기 위해 전세기 2대 운항을 계획했으나, 중국 당국이 1대에 대해서만 운항 허가를 내주면서 승객들은 나란히 붙어앉았다. 승무원들은 방역복과 고글을 착용한 채 승객들의 탑승을 도왔다.

귀국 국민들은 김포공항에서 다시 검역절차를 거친다. 귀국 후 이상 반응이 나오면 국가 지정 음압병실이 있는 병원으로 옮겨지게 된다.

증상이 없는 국민들의 경우 14일 간 충북 진천군 국가공무원 인재개발원과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에 머무르도록 격리된다. 감염 가능성을 막기 위해 1인 1실을 사용한다. 입소 기간 동안 외부 출입 및 면회는 금지된다.

31일 오전 중국 우한시와 인근 지역에 고립돼 있는 우리 국민들이 서울 강서구 김포국제공항에 도착해 전세기에서 내리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