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성 상징’ 다운증후군 바비 인형 출시

다운증후군 바비 인형
다운증후군 바비 인형 [마텔사 홈피 캡처. DB 및 재판매 금지]

다운증후군 바비 인형이 출시됐다고 BBC가 25일 보도했다.

BBC에 따르면 바비 인형 제조사인 미국 마텔사의 바비 인형 부분 글로벌 책임자인 리사 맥나이트는 “새 바비 인형이 배려하는 능력을 가르치고 더 큰 공감대를 형성해 더 포용적인 세상으로 이끄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출시 이유를 밝혔다.

마텔사는 실제 다운증후군이 있는 여성의 모습을 인형에 제대로 담아내기 위해 미국 다운증후군협회(NDSS)와 긴밀히 협력했다고 설명했다.

인형의 목에 걸려 있는 분홍색 펜던트 목걸이는 21번째 염색체가 3개인 다운증후군의 특징을 상징한다. 인형의 발목에 있는 분홍색 보장구는 다운증후군을 가진 일부 아이들이 발과 발목을 지지하기 위해 착용하는 보조기구다.

마텔사가 1959년 처음 출시한 바비 인형은 다리가 길고 허리는 가늘고 금발을 휘날리는 늘씬한 여성의 모습이었다.

하지만 이런 신체 구조를 가진 여성은 10만 명 중 1명에 지나지 않는다는 지적과 함께 실제 사람의 모습을 닮은 인형을 만들라는 요구가 이어졌다.

이러한 요구에 마텔사는 2016년부터 인종을 반영한 여러 피부색의 바비 인형은 물론 곱슬머리, 작은 키 등 다양한 모습의 바비 인형을 제작하고 있다.

최근에는 보청기를 끼거나 휠체어를 탄 바비 인형도 내놨다.

마텔사는 “모든 아이들이 자신과 다른 모습의 바비 인형을 가지고 놀 뿐만 아니라 바비 인형에게서 자신들의 모습도 보는 것도” 목표로 하고 있다고 BBC는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