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 최초 여성주지사 호컬 취임…”주정부 신뢰 회복”

성추행 스캔들 쿠오모 남은 임기 맡아…코로나19 대응 등 과제

취임선서 후 발언하는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
취임선서 후 발언하는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 [로이터=연합뉴스]

캐시 호컬(62) 뉴욕주지사가 24일 공식 취임해 뉴욕주 사상 첫 여성 주지사가 됐다.

성추행 파문으로 중도 사퇴한 앤드루 쿠오모 전 주지사의 임기를 이어받은 그는 자정을 갓 넘긴 시간에 재닛 디피오레 뉴욕주 대법원장 앞에서 취임 선서를 했다.

호컬 주지사는 취임 선서 직후 지역방송과 인터뷰에서 “내 어깨 위에 놓인 책임감의 무게가 느껴진다”며 “이 임무를 기꺼이 할 준비가 됐다고 뉴요커들에게 말하고 싶다”고 밝혔다.

AP·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호컬 주지사는 “사람들이 (뉴욕주)정부를 다시 믿게 되기를 바란다. 사람들의 신뢰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다.

쿠오모 전 주지사와 사사건건 대립했던 빌 더블라지오 뉴욕시장 등 지방자치단체장들과 “전적으로 협력할 것”이라며 긴밀한 관계 유지를 약속했다.

취임선서하는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
취임선서하는 캐시 호컬 뉴욕주지사 [로이터=연합뉴스]

호컬 주지사의 취임으로 현재 미국에서는 각 주정부를 이끄는 여성은 모두 9명이 됐다고 AP통신이 보도했다. 이는 2004년, 2007년, 2019년에 이어 최다 여성 주지사 타이기록이다.

내년 12월까지 쿠오모의 남은 임기 동안 뉴욕주를 이끌 호컬 주지사의 최대 과제는 성추행 스캔들로 어수선한 주정부를 정상화하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지휘하는 일이다. 이러한 업적을 발판삼아 내년 주지사 선거에서 승리해 재선을 달성하겠다는 각오다.

특히 델타 변이가 확산하는 가운데 호컬 주지사가 뉴욕주 직장과 학교에서 코로나19 백신과 마스크 착용을 어느 정도로 의무화할 것인지에 관심이 쏠린다고 뉴욕타임스(NYT)는 전했다.

뉴욕주 서쪽 버펄로 출신인 그는 시러큐스대를 졸업하고 워싱턴DC 가톨릭대에서 법학박사 학위를 받은 뒤 시 위원회와 카운티 서기 등 지방 정가에서 10년 넘게 일하며 정치 감각을 키웠다.

지난 2011년 온라인으로 불륜 상대를 찾다가 언론 보도로 망신을 당한 크리스토퍼 리(공화·뉴욕) 하원의원의 사임 후 치러진 보궐선거에서 승리해 연방 하원에도 입성했다.

재선에 실패한 호컬은 2014년 쿠오모 전 주지사의 러닝메이트로 발탁돼 두 차례 부지사를 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