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학범호, 연장 끝에 사우디 1-0 제압

한국 AFC U23 챔피언십 첫 우승 쾌거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23세 이하(U-23) 축구 대표팀이 2020 도쿄올림픽 진출권과 함께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사상 첫 우승의 쾌거를 달성했다.

한국이 26일 오후 9시30분(이하 한국시간) 태국 방콕의 라자망갈라 경기장에서 열린 사우디아라비아와의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결승전에서 연장 후반 8분 터진 정태욱의 결승골로 1-0, 극적인 승리를 따냈다.

이로써 이미 2020 도쿄올림픽 출전권을 획득한 U-23 대표팀은 이 대회 사상 처음으로 우승 트로피까지 들어 올리게 됐다.

김 감독은 지난 5경기를 바탕으로 사우디전에 최정예 멤버로 나섰다. 원톱으로 오세훈이 나섰고 뒤를 정우영, 김진규, 김진야가 받쳤다. 중앙 미드필더에는 원두재와 김동현이, 포백은 이유현-이상민-정태욱-강윤성으로 꾸렸다. 골키퍼 장갑은 송범근이 꼈다.

전반 초반 두 팀은 조심스러운 경기 운영을 펼쳤다. 사우디의 스트라이커 압둘라 알함단이 전반 1분 페널티 박스 안에서 왼발 슈팅을 시도했지만 송범근 골키퍼의 정면으로 향했다.

한국은 전반 12분에는 골키퍼 송범근의 볼 컨트롤 실수로 아찔한 상황을 맞는 등 불안한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한국은 전반 20분 정우영이 첫 슈팅을 기록했다. 정우영은 후방에서 한 방에 넘어온 공을 잡아낸 뒤 수비수와의 1대1 상황에서 가랑이 사이로 빼 슈팅으로 이어갔지만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이어진 코너킥에서는 김진규의 크로스를 받은 주장 이상민이 헤딩슛을 시도했지만 뜨고 말았다.

두 차례 슈팅 이후 한국은 주도권을 찾아오는가 싶었지만 전반 29분 측면을 뚫리며 다시 알함단에게 슈팅을 내줬다.

한국은 전반 35분 역습 상황에서 김진규의 패스를 받은 오세훈이 오른발 중거리슛을 때렸지만 골문 옆으로 비껴갔다.

한국은 전반 42분 결정적인 찬스를 맞았다. 오른쪽 측면에서 김진야가 올린 땅볼 크로스를 정우영이 받아 논스톱 슈팅으로 연결했지만 뜨고 말았다.

후반 시작과 함께 김 감독은 정우영 대신 이동준, 후반 8분 김진규 대신 이동경을 투입하며 변화를 줬다.

후반 초반 한국은 기세를 탔다. 후반 12분 이동경의 침투 패스를 받은 이동준이 수비수 한 명을 벗겨낸 뒤 왼발 감아차기 슈팅을 때렸지만 골키퍼 선방에 막히고 말았다.

이후 두 팀은 다시 치열한 공방전을 펼쳤고, 김 감독은 후반 28분 측면 수비수 이유현 대신 김대원을 교체카드로 사용했다.

한국은 후반 34분 상대 수비 실수를 놓치지 않은 이동준의 돌파를 시작으로 이동경, 김대원이 연속 슈팅을 때렸지만 상대의 육탄 방어에 막혀 골로 연결하진 못했다.

후반 막판은 사우디의 공세가 거셌다. 후반 41분 사우디의 압둘라흐만 가리브가 페널티 박스 정면에서 강력한 오른발 슈팅을 선보였지만 크로스바 위로 벗어났다. 이후 한국은 사우디의 파상공세를 잘 막아냈고, 승부는 연장으로 넘어갔다.

연장도 치열한 공방전이 이어졌다. 한국은 연장 전반 10분 코너킥에서 이동경의 크로스를 오세훈이 헤딩슛으로 연결했지만 골문 위로 벗어나고 말았다.

연장전 전반에서도 기다리던 득점은 나지 않았다. 연장 전반 종료 후 사우디 선수들은 잇따라 다리에 근육경련을 호소하며 그라운드에 쓰러졌다. 반면 한국 대표팀은 김 감독의 지시 아래 모두 모여 남은 15분을 준비했다.

연장 후반 초반부터 두 팀은 거세게 맞붙었다. 사우디의 미드필더 무크타 알리가 김동현에게 불필요한 파울을 범하며 신경전을 펼쳤고, 이후 칼리드 두바이스가 심판 판정에 항의하는 과정에서 공을 전광판쪽으로 걷어차 옐로카드를 받는 등 집중력이 흐트러진 모습을 보였다.

결국 한국이 극적인 골을 기록했다. 연장전 후반 8분 얻은 프리킥 찬스에서 이동경의 프리킥을 정태욱이 높게 솟아올라 헤딩슛으로 연결, 닫혀 있던 사우디의 골문을 열어 젖혔다.

이후 김학범 감독은 연장 후반 11분 김대원을 빼고 김태현을 투입, 사우디의 파상 공세를 막았고, 결국 사상 첫 우승을 완성했다.

대한민국 U-23 대표팀 정태욱이 26일 오후(현지시간)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아시아축구연맹(AFC) U-23 챔피언십’ 사우디 아라비아와의 결승전 연장 후반 득점에 성공한 뒤 동료들과 기뻐하고 있다. 2020.1.26/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