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급] 바이든, 조지아서 트럼프 추월

이틀만에 37만표 따라 잡아…28년만의 민주후보 승리 눈앞

민주당 조 바이든 대선 후보가 핵심 승부처인 조지아주에서 맹추격전을 벌여 결국 트럼프 대통령을 추월했다.

6일 새벽 4시30분 현재 AJC 등 지역 언론에 따르면 바이든 후보는 클레이턴카운티 부재자 투표에서 나온 몰표에 힘입어 917표차로 트럼프 대통령을 따돌렸다. 지난 3일밤 37만표까지 벌어졌던 표차를 50여시간만에 따라잡은 것이다.

이에 따라 조지아의 승부는 마지막 남은 2만표의 미개표 투표 결과에 좌우될 전망이다. 바이든 후보가 조지아주에서 이길 경우 지난 1992년 빌 클린턴 후보 이후 28년만에 ‘복숭아주’에서 승리하는 민주당 후보가 된다.

조지아 승부가 관심을 끄는 것은 바이든 후보가 이곳에서 이길 경우 538명의 선거인단 중 대선 승리에 필요한 선거인단 매직넘버 270명을 채울 수 있기 때문이다.

AP통신은 바이든 후보가 지금까지 264명의 선거인단을 확보했다고 예측했다. 16명의 선거인단이 걸린 조지아를 이기면 매직넘버를 넘긴다.

다만 로이터통신과 CNN방송 등은 애리조나(선거인단 11명)를 아직 경합지로 분류, 바이든이 확보한 선거인단을 253명으로 집계하고 있다.

이 기준대로라도 조지아를 승리할 경우 바이든 후보가 확보한 선거인단은 269명을 기록해 트럼프 대통령과 동률이 되지만 이 경우 민주당이 장악한 연방 하원의 대통령을 결정하게 된다.

(윌밍턴 AF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민주당 대선 후보가 대선 다음날인 4일(현지시간) 새벽 자택이 있는 델라웨어주 윌밍턴의 체이스 센터에서 입장 발표에 나서며 주먹을 들어 보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