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 대표 SUV 신형 스포티지 출시

1.6 터보 하이브리드 등 3개 파워트레인…하이브리드 모델도 첫선

기아가 20일 대표 베스트셀링 모델인 준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신형 스포티지를 출시했다.

기아, 신형 스포티지 출시
기아, 신형 스포티지 출시 [기아 제공]

신형 스포티지는 사전계약을 시작한 6일 첫날에만 1만6078대가 계약됐으며, 19일까지 영업일 기준 10일간 총 2만2195대의 사전계약이 이뤄졌다.

신형 스포티지는 역동적인 디자인에 차급을 뛰어넘는 실내 공간을 갖췄다고 기아는 설명했다.

실내에는 12.3인치 계기반과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화면을 부드럽게 곡면으로 연결한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를 국내 준중형 SUV 최초로 적용했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공조 기능을 통합적으로 조작할 수 있는 터치 방식의 전환 조작계를 장착했다.

기아의 준중형 SUV, 신형 스포티지 출시

신형 스포티지 디자인 차별화 모델 ‘그래비티’. [기아 제공]

스포티지 하이브리드(2WD 17인치 타이어 기준)는 최고 출력 180ps, 최대 토크 27.0kgf·m의 스마트스트림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과 구동 모터를 조합해 시스템 최고 출력 230ps, 시스템 최대 토크 35.7kgf·m의 힘을 발휘하며, 복합연비는 16.7km/ℓ이다.

1.6 터보 가솔린은 최고 출력 180ps, 최대 토크 27.0 kgf·m, 복합연비 12.5km/ℓ이고, 2.0 디젤 엔진은 최고 출력 186ps, 최대 토크 42.5kgf·m, 복합연비 14.6km/ℓ다.

하이브리드 모델에는 국내 브랜드 최초로 과속 방지턱 통과 시 차량이 운동 방향과 반대 방향의 관성력을 발생하도록 모터를 제어해 쏠림을 완화하는 이라이드(E-Ride)와 모터 가감속으로 전후륜 하중을 조절해 조향 시작 시 주행 민첩성을, 조향 복원 시 주행 안정성을 향상해 주는 이핸들링(E-Handling) 기술을 기본 탑재했다.

디젤 모델에는 오토 기능을 추가한 터레인(험로주행) 모드를 처음 적용했다.

전방 충돌방지 보조와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등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과 디지털 키, 기아 페이, 후석 승객 알림 등의 편의사양도 대거 탑재됐다.

기아, 신형 스포티지 출시

신형 스포티지 내부. [기아 제공]

가격(개별소비세 3.5% 반영 기준)은 1.6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은 3109만원부터, 1.6 터보 가솔린은 2442만원부터, 2.0 디젤은 2634만원부터다.

기아는 출시에 맞춰 ‘궁금한 그곳으로, 나를’이라는 메시지와 함께 전국을 누비는 신형 스포티지의 모습을 담은 TV 광고를 공개했다. 스포티지 브랜드 사이트와 기아 유튜브 채널에서는 개발 스토리 등을 공개할 예정이다.

카카오톡 전용 채널에서는 추첨을 통해 신형 스포티지 1대와 커브드 모니터, 에어팟 등을 제공한다.

기아 관계자는 “차급을 뛰어넘는 실내 공간과 동급 최고 수준의 신기술 등 모든 면에서 상품성을 대폭 강화한 스포티지를 통해 고객에게 혁신적이고 차별적인 기아만의 차량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