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CEO “바드, 영어 다음 한국어 선택 이유는 새로운 도전”

글로벌 기자간담회서 밝혀 “매우 역동적이고 흥미로운 지역”

“1999년 서울에서 택시 운전자가 휴대폰 3대 이용 기억 강렬”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

순다르 피차이 구글 최고경영자(CEO)는 11일 구글의 인공지능(AI) 챗봇 ‘바드’가 영어 외 언어로 일본어와 함께 한국어를 우선 지원한 것은 “새로운 도전”이라고 밝혔다.

피차이 CEO는 이날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의 구글 클라우드 사옥에서 가진 글로벌 기자간담회에서 “(한국어와 일본어는) 기존 영어와 매우 다르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구글은 전날 열린 연례 개발자 회의(I/O)에서 바드를 전 세계 180여개국에 전면 오픈하면서 한국어 및 일본어 지원을 발표했다. 바드가 영어 외 언어를 지원한 것은 한국어·일본어가 처음이다.

그러면서 “기술적인 측면에서 최첨단인 이 두 시장에 (진출을) 확대한다는 것은 큰 가치가 있다”며 “한국과 일본이 이미 모바일 분야에서 얼마나 (세계를) 선도하고 있는지, 세계 최고인지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두 나라를 방문했던 경험을 소개했다.

피차이 CEO는 “1999년 서울에서 택시를 탄 적이 있었는데, 운전자가 휴대전화 3대를 이용하고 있었던 기억이 강렬히 남아 있다”고 말했다.

구글 주요 경영진 글로벌 기자간담회
구글 주요 경영진 글로벌 기자간담회 순다르 피차이 구글 CEO(왼쪽 첫번째)가 11일 캘리포니아주 서니베일 구글 클라우드 사옥에서 열린 글로벌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피차이 CEO에 이어 엘리자베스 리드 검색 부문 부사장, 제임스 마니카 연구 기술 및 사회 부문 수석 부사장, 토마스 쿠리안 구글 클라우드 CEO 모습.

또 “일본에서는 어느 식당의 식탁 반대편에서 두 손님이 제가 도저히 따라갈 수 없는 속도로 서로 문자를 주고받았다”고 기억을 되살렸다.

피차이 CEO는 올해로 창립 25년을 맞은 구글의 향후 비전도 밝혔다.

그는 “수년 전만 해도 우리가 AI를 연구하기 시작한 이유 중 하나는 가능한 한 많은 사람에게 정보와 지식을 제공한다는 사명이었다”며 “우리가 생각해 왔던 일들을 이제 이룰 수 있는 변곡점에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AI를 과감하고 책임감 있게 접근하는 것이 향후 25년 동안의 가장 야심 찬 비전”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보다 더 기대되는 일은 없으며, 모든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대담하고 책임감 있게 이 일을 해나가고 모두를 위한 기술을 구축하는 것이 저희의 DNA에 깊이 뿌리내려 있다”고 덧붙였다.

100여명의 전 세계 기자들이 참석한 이날 간담회에는 피차이 CEO 외에 구글 클라우드 CEO 토마스 쿠리안, 엘리자베스 리드 검색 부문 부사장, 제임스 마니카 연구 기술 및 사회 부문 수석 부사장이 참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