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 게이츠 “팬데믹 2022년에 끝난다”

내년 봄 최소 6개 백신 승인·배포…존슨앤존슨, 노바벡스 등 예상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MS) 창업자가 내년 봄이면 모두 6개의 백신이 승인을 받아 배포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게이츠는 8일 싱가포르 핀테크 페스티발의 화상연설에서 “내년 1분기 6개 정도의 백신이 승인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영국에서 가장 먼저 승인된 화이자에 이어 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존슨앤존슨(J&J), 노바벡스의 백신도 앞으로 몇 개월안에 사용승인을 받을 것 같다고 게이츠는 예상했다. 게이츠는 나머지 한 개의 백신 후보는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다.

게이츠는 선진국의 규제당국들이 빠르게 백신을 승인하는 것에 대해 “훌륭한 일을 하고 있다”고 칭찬하며 “전문적 방식으로 백신의 부작용과 효능을 살피며 3차례 임상 결과를 살핀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는 개발도상국을 포함해 모든 국가에서 백신이 공정하게 배포되는 등 더 많은 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게이츠는 “평등한 방식으로 배포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며 “백신 접근성은 부유함 정도로 결정되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게이츠가 만든 자선단체 ‘빌앤멀린다게이츠’ 재단은 세계 최대 백신생산력을 보유한 인도의 세럼연구소와 협업을 통해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을 생산, 공급할 예정이다.

게이츠에 따르면 세럼연구소는 노바벡스와도 백신 계약을 맺었다. 긴급사용 승인이 내려지면 J&J 백신도 개별 공급계약이 맺어질 것이라고 게이츠는 전했다. 세럼연구소가 생산, 공급할 예정인 아스트라제네카, J&J, 노바벡스 백신은 모두 기존의 전통적 방식으로 개발중이다. 따라서 화이자, 모더나에 비해 생산비용이 낮고 보관, 유통도 쉽다.

게이츠는 “내년 개발도상국에도 백신을 배포하는 것을 목표한다”며 “팬데믹은 2022년이면 끝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빌 게이츠[EPA=연합뉴스 자료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