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사 때려치웠어”… 시대상 담은 비욘세 노래 화제

신곡 ‘브레이크 마이 소울’ 대퇴직 트렌드 반영…팬들 “노래 듣고 진짜 때려쳤다”

팝스타 비욘세가 미국의 ‘대퇴직'(Great Resignation) 시대상을 담은 신곡을 발매하면서 화제가 되고 있다고 22일) CNN 방송이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비욘세의 최신 싱글 ‘브레이크 마이 솔'(Break My Soul)은 퇴사를 했거나 이를 희망하는 미국인들의 공감을 얻으면서 온라인에서 ‘대퇴직을 위한 송가’라는 별칭을 얻었다.

이 노래는 ‘방금 직장을 때려치웠어. 회사는 날 정말 힘들게 해. 밤에 잠을 잘 수가 없어”And I just quit my job
, they work me so damn hard. And they work my nerves That’s why I cannot sleep at night)라는 가사를 담고 있다.

노동 경제학자 닉 벙커는 “비욘세 신곡은 퇴사에 대한 대중의 인식과 함께 현재 노동시장에서 벌어지는 일을 반영한다”고 말했다.

‘대퇴직’은 코로나19 여파로 작년 초부터 본격화한 현상이다.

미국에서 구직자보다 기업의 구인 건수가 훨씬 많아지면서 직장을 옮기기가 쉬워지자 퇴직자들이 크게 늘었다.

근로자들의 번아웃(심신 소진) 현상, 재택·원격 근무 확산 등 노동 환경 변화, 시간당 임금 상승 등도 퇴사 트렌드에 영향을 미쳤다.

Beyonce ‘Break My Soul’ 커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