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BC “20개주 150개 매장 방문해보니..”
경제 전문매체 CNBC는 지난 4년 동안 20개주 150개 트레이더 조(Trader Joe’s) 매장을 방문한 미술사 전문가 줄리 에버바흐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 식품점 체인이 성공한 이유를 전했다.
예일대 미술사 전공자로 곧 저서 트레이더 조의 예술(The Art of Trader Joe’s)을 출간하는 에버바흐는 체인의 브랜딩과 아이콘을 분석했다.
그녀는 수백 시간에 걸친 트레이더 조 매장 방문을 통해 이 체인이 고객들로부터 큰 사랑을 받는 이유를 관찰했다면서 트레이더 조가 충성 고객을 만든 3가지 요인을 설명했다.
1. 자체 브랜드 제품의 적극적인 도입
트레이더 조는 전통적인 슈퍼마켓보다 적은 종류의 제품을 제공하지만 매장에 가득한 상품들은 “기쁨이 가득한 풍요로움”을 느끼게 한다.
트레이더 조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80% 이상이 자체 브랜드 제품이다. 대부분의 슈퍼마켓에서는 브랜드 제품이 더 주목받는 반면, 트레이더 조에서는 자체 브랜드 제품들이 독특하고 눈에 띄는 포장으로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에버바흐는 “자체 브랜드는 일반적으로 저렴한 대안으로 간주되지만, 트레이더 조에서는 자체 브랜드 제품들이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되는 고급품으로 느껴진다”고 말한다.
실제로, 트레이더 조의 다크 초콜릿 땅콩버터 컵, 땅콩버터가 들어간 프레즐 너겟, 그리고 ‘언익스펙티드 체더’는 이 체인의 베스트셀러 제품 중 하나다.
2. 쇼핑 자체를 하나의 경험으로 만드는 전략
트레이더 조의 매장에 들어서면 신선한 꽃들이 입구에 진열되어 있고, 매장 곳곳에서 활기찬 음악이 들린다. 또한 선반에 눈길을 사로잡는 제품들과 다채로운 아트워크, 그리고 매장 곳곳에 설치된 샘플링 카운터가 보인다.
이러한 요소들은 단순히 식료품을 파는 것 이상으로 고객들에게 “가장 즐거운 경험”을 제공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에버바흐는 “트레이더 조는 우리에게 쇼핑을 즐기고, 천천히 둘러보며 계획에 없던 물건도 발견하고 구매할 수 있도록 권장한다”고 설명한다.
3. 흥미로운 포장으로 탐험을 유도
트레이더 조는 고객들이 제품에 흥미를 느끼도록 만들 줄 안다. 예를 들어, 초콜릿 쿠키 한 상자는 단순한 초콜릿 쿠키가 아니라, ‘놀라운 다중 맛 조 조(Joe Joe’s)’라는 이름으로 서커스의 주인공처럼 포장된다.
에버바흐는 “트레이더 조는 제품을 기념품이나 선물처럼 느껴지게 포장하는 데 매우 능숙하다”고 말한다.
트레이더 조는 또한 한국 등 해외 제품들도 인터내셔널 코너에 몰아넣지 않고, 그들이 강조하고 싶은 제품으로 소개한다. 이는 고객들이 쇼핑하는 동안 다양한 제품을 탐색하고 발견할 수 있게 만든다.
이상연 대표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