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보험, 아는 만큼 절감할 수 있어요”

클로버종합보험 이웅재 대표, Atlanta BDS TV서 가이드라인 제공

집보험 절감위한 ‘꿀팁’ 동영상에 담아…가입부터 클레임까지 안내

둘루스에 위치한 클로버종합보험 이웅재 대표가 지난 9일 애틀랜타 부동산 TV(Atlanta BDS)7번째 방송에 초대돼 ‘집 보험 제대로알고, 제대로 절감하기’에 대한 정보를 제공했다.

Atlanta BDS TV 는 ‘애틀랜타 부동산 대통령’이라는 별명으로 유명한 한 현 전문인과 이형운 융자 전문인이 미국 주택에 대한 유용한 정보들을 보다 더 쉽고 정확하게 알려 주기위해 만든 유튜브 채널이다.

한현 전문인과 함께 출연한 이 대표는 기본적인 주택보험의 종류와 차이점, 적합한 보험상품을 선택함으로써 어떻게 보험료를 절감할수있는지, 또한 보험 클레임시 주의사항 등에 대해 쉽게 설명했다.

한 현 전문인은 “집보험은 은행에서 매년 대납을 하기때문에 아무래도 집보험이 자동차 보험보다 관심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다”며 “클로버 종합보험에 대한 설명과 함께 집보험의 종류와 기본 상식에 대해 소개해달라”고 요청했다.

이 대표는 “클로버 종합보험은 2010년부터 사업체, 롱텀케어, 주택, 자동차, 건강, 생명보험 등 다양한 종류의 보험을 서비스하며, 동남부 6개주를 비롯해 텍사스, 캘리포니아, 루이지에나, 버지니아 등 미국 12개주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 대표는 “비어있는 집의 경우 위험도가 높다고 판단돼 일반보험을 통한 가입이 힘들기 때문에 특정회사를 통해 가입해야 하며 비용이 비싼 편”이라고 설명한뒤 “세입자 보험은 개인신용등급에따라 연 보험료가 125~250정도 수준이며 투자용 주택의 보험은 일반 주택보험보다는 비용이 조금 더 높게 책정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 전문인은 좋은 조건의 보험을 저렴한 보험료로 가입할 수 있는 팁이나 방법이 있는지에 대해 질문했다.

이에 대해 이 대표는 “크게 4가지 요인에 따라 개인이 지니고 있는 보험료의 차이가 생길 수 있다”면서 ▲개인 보험 스코어 및 클레임 히스토리 ▲집의 연식 ▲크기 ▲학군과 환경(위치) 등을 예를 들어 설명했다.

이 대표는 “우선 보험사에서 보기에 등급이 높은 배우자나 다른 가족으로 명의변경이 가능하다”면서 “기혼자의 경우 배우자와 보험등급을 공유할 수 있다”고 소개했다. 이 대표는 이어 “소유하고 있는 자동차 보험과 동일한 회사일 경우 할인을 알아볼 수 있으며 거주하는 집에 알람이 설치돼 있으면 알람 서비스 관련 할인이 적용되고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 대표는 집에 클레임에 대한 대처 방안에 대해 “황하지 말고 가장 먼저 2차 피해를 예방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물이 샐 경우 평소에 꼭 집안에 수도 메인벨브가 어디있는지 파악해둬야 한다는 것이다. 보통 인스팩션시 알려주는 경우가 많아 기억해 두어야 하며  화재예방도 마찬가지로 두꺼비 집 위치도 꼭 파악해 두는 것이 도움이 된다.

이 대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먼저 전문가와 상담하고 클레임시 본인부담부분(디덕터블)이 있으니 견적후 보험 클레임이 필요한지를 먼저 파악해야 한다”면서 “집을 매입하는 과정에서 의심가는 부분은 철저히 확인하는 것이 예방차원에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윤수영 기자 juye1004@gmail.com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