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칼럼] 2차 PPP 중요 포인트 요약 ②

펀드 소진 우려 없으니 철저한 준비후 신청해야

연방 중소기업청(SBA)의 코로나19 스몰비즈니스 특별 구제금융인 페이첵보호프로그램(PPP) 2차 융자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동남부 최대의 한인 회계법인인 진훈회계법인은 최근 발간한 뉴스레터 ‘진훈타임스 코로나19 속보 34호’를 통해 ‘2차 PPP의 중요 포인트’ 에 대해 상세하게 요약해 설명했다. 내용을 간추려 시리즈로 소개한다.

다음은 Q&A로 풀어보는 2차 PPP의 핵심내용이다.

▽ 2차 PPP 는 언제 신청하는 것이 좋을까?

“2차 PPP는 2021년 3월31일까지 신청 가능하다. 특히 이번에 오픈된 PPP 는 팬더믹으로 인해 재정적으로 많은 피해를 보고있는 스몰 비즈니스에 최대한의 혜택을 주기 위해 직원이 10명 미만인 사업장 또는 25만달러 미만의 융자 신청자들을 위해 1차에서는 150억달러, 2차에서는 250억달러의 펀드를 따로 관리한다. 이는 펀드가 소진돼 신청을 원하는 스몰 비즈니스가 혜택을 못 보게 될 수 있는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정부의 의지가 확실히 보이는 부분이다. 따라서 많은 스몰 비즈니스 신청자들은 펀드의 소진에 대한 걱정으로 패닉 상태에서 급하게 서둘러 신청하기 보다는, 수정된 다른 택스 크레딧들의 혜택과 앞으로 신청하게 될 1차와 2차 PPP 탕감 신청시 확장된 관련 경비의 선택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야 한다. 현 비즈니스의 전체적 상황에 대해 침착히 회계사들과 의논하면서 2차 PPP 신청 접수 시기를 결정하는 것이 좋다.”

▽ 매출 감소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

“2차 PPP 는 25%의 매출이 감소한 사업체만 신청이 가능하다. 그렇다면 이 매출 감소를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 먼저 비교 대상 기간의 본인의 총 수입이 어떤 기준으로 세금보고되고 있었는지 회계사들과 확인한 후 그와 동일한 방법으로 2020년 총 수입을 산출하여 비교한 자료를 검토하는 것을 추천한다. 대출 은행 기관들은 신청자가 제출한 정보가 사실인지에 대한 책임이 요구되지 않고 있어서, 오히려 상대적으로 간단한 증빙 서류만 요구할 수도 있다. 그러나 만약 감사가 진행된다면 매출 감소를 증명할 수 있는 자료가 어떤 것이며 또한 이 자료가 사업체의 다른 과거 세금보고의 매출 인식 방법들과 어떻게 일치하는 지를 확인할 수도 있으니, 만약에 있을 감사를 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훨씬 유리해진 ERC 혜택, 어떻게 하면 최대화할 수 있을까?

“지난 12월21 일 발표된 CAA에 의해 기존의 ERC(Employee Retention Credit) 규정이 수정돼 PPP 를 받은 사업체도 이제는 ERC를 신청할 수 있다는 희소식이 전해졌다. 특히 ERC를 신청할 수 있는 조건이 전년 대비 20%의 매출 감소로 대폭 유리한 방향으로 수정됐다. 이 조건에 해당하는 사업체라면 PPP 융자 신청 시기를 특별히 더 분석하고 준비해야 한다 예를 들어 만약 사업체가 2021년 1/4 분기에 ERC 신청 조건을 만족하고 2/4 분기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면 1/4 분기는 ERC 크레딧을 신청하고 3월 31일 마감 직전에 PPP 를 신청하여 2/4 분기에 PPP를 사용하도록 계획할 수 있다.”

▽ Covered Period 의 확대가 우리에게 어떤 혜택을 줄까?

“1차 PPP와 달리 2차 PPP 규정에는 Covered period, 즉 펀드를 사용할 수 있는 기간이 보다 융통성있게 허용됐다. 이로써 탕감의 조건이 되는 종업원 수를 카운트할 때, 각 사업체들에게 유리한 기간을 선택함으로써 탕감을 받지 못하는 제한 요소를 최소화할 수 있게 됐다.”

▽ 1차 PPP 와 2차 PPP 모두 신청이 가능할까?

“2차 PPP 신청 규정에 의하면 2020년도 중에 꼭 1차 PPP 펀드를 받았어야만 한다는 규정은 없다. 다만 2차 PPP 펀드가 입금되기 전에 1차 PPP 펀드를 모두 썼거나 쓸 예정이라면 2차 PPP를 신청할 수 있다고 돼있다. 그래서 1차 PPP를 빨리 신청해 3월 31일 전에 모두 사용할 수 있으시다면 1차와 2차 PPP의 혜택을 다 누릴 수 있다.”

▽ 1차 PPP 추가 금액 신청이 가능할까?

“지난 1차 PPP 신청시 어떠한 이유로든 전체 금액을 받지 못한 사람들에게 차이나는 금액만큼을 추가 로 신청할 수 있다는 내용의 발표가 있었다. 하지만 동시에 1차 PPP를 두 번 신청할 수 없다는 상충되는 규정도 존재한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정부의 스몰 비즈니스들에 대한 구제 노력을 비추어 볼 때, 이 내용도 곧 가능하게될 것으로 기대된다.”

▽ 어느 은행을 통하여 신청하는 것이 좋을까?

“이번 PPP도 1차와 마찬가지로 은행을 통하여 신청해야 한다. 하지만 꼭 1차 PPP를 받았던 은행을 통해서만 신청해야 한다는 내용이 없으므로 각자 편한 은행을 선택하면 된다. 하지만 2차 신청시, 1차와 같은 기간의 페이롤 자료를 이용한다면 다시 자료를 보내야 할 필요가 없으므로 기존의 은행을 통하여 신청하는 것이 편리할 것이다.

진훈타임즈 제34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