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연의 팝송 영어] Stevie Wonder ‘You Are The Sunshine Of My Life’

집안에서 허브를 길러보신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땅 위의 생명체는 대부분 본능적으로 햇빛(Sunshine)을 향해 나아갑니다. 또한 성경에도 나온 말이지만 무엇인가를 눈동자(apple of the eye)처럼 여긴다는 말은 소중하게 지키고 간직한다는 뜻입니다.

사랑하는 연인을 햇빛과 눈동자에 비유하는 것은 그래서 썩 비범한 표현은 아니지만, 1972년 발표된 ‘You Are The Sunshine Of My Life’는 만들고 부른 사람이 스티비 원더(Steive Wonder)여서 설명못할 감동을 주는 노래입니다.

바로 스티비 원더가 햇빛도 볼 수 없고 눈동자의 기능도 전혀 알 수 없는 시각장애인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스티비 원더는 ‘당신은 내 삶의 햇빛이어서 내가 항상 주변에 머무를 것이고, 또한 내 눈동자 같은 사람이어서 영원히 내 마음에 간직될 것’이라고 노래합니다.

사랑은 인지하고 경험해 체득하는 단순한 감정이 아니라 인간의 심성에 본능적으로 새겨진 DNA 같은 것이라는 의미일까요? 스티비 원더가 햇빛과 눈동자로 사랑을 노래하는 모습을 보면 초월적인 ‘이데아’와 마주하는 느낌마저 듭니다.

시각 등의 감각에 의존하지 않고 본질적인 사랑에 눈을 뜨다 보니 오랜 기간 사랑해온 연인이지만 처음인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I feel like this is the beginning though I’ve loved you for a million years). 너무나 깊은 관계이기 때문에 헤어진다는 생각만 해도 내 눈물에 익사할 지경으로 슬퍼지기도 합니다(If I thought our love was ending, I’d find myself drowning in my own tears).

당신은 햇빛이 시든 식물을 살리는 것 처럼 외로운 내게 찾아와 구원이 되었습니다(You must have known that I was lonely, because you came to my rescue). 또한 당신의 사랑이 얼마나 크고 넓은지 이곳이 천국이 되었다는 사실을 알게 됐습니다(And I know that this must be heaven. How could so much love be inside of you?).

노래는 이같은 모든 일을 가능하게 한 것이 바로 햇빛같은 당신이라고 고백합니다. 눈으로는 볼 수 없는 밝음이지만 따뜻한 생명의 온기까지 머금고 있는 햇살이기에 내가 항상 당신의 곁에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반면 세상에는 밝음까지 볼 수 있으면서도 이를 거부하고 생명이 아닌 쪽으로 방향을 튼 차가운 사람도 적지 않습니다.

미국 팝역사상 가장 위대한 보컬리스트 가운데 한 명인 스티비 원더는 볼 수 없는 햇빛같은 상대방만을 생각하다 보니 결국 사랑도 우리의 관계를 위해 참여한 그 무엇(love has joined us)일 뿐이라고 노래합니다. 사랑이라는 단어만으로는 감각과 경험을 뛰어넘는 폭넓은 감정의 스펙트럼을 표현하기 힘들다는 의미일 것입니다.

이런 마음으로 상대방을 생각하는 사람들은 생명과도 같은 사랑에 대해 더욱 실존적인 접근이 가능할 것이라고 믿습니다. 사랑이 없는 삶은 햇빛이 사라진 대지와 같은 모습으로 변하지 않을까요. 여러분의 삶에는 현재 햇빛이 내려 비치고 있나요? 당신에게는 눈동자처럼 지키고 싶은 누군가가 있나요?

대표기자

[가사]

You are the sunshine of my life
That’s why I’ll always be around
You are the apple of my eye
Forever you’ll stay in my heart
I feel like this is the beginning
Though I’ve loved you for a million years
And if I thought our love was ending
I’d find myself drowning in my own tears
You are the sunshine of my life
That’s why I’ll always stay around
You are the apple of my eye (love has joined us)
Forever you’ll stay in my heart (love, sweet love)
You must have known that I was lonely
Because you came to my rescue
And I know that this must be heaven
How could so much love be inside of you?
You are the sunshine of my life, yeah
That’s why I’ll always stay around
You are the apple of my eye (love has joined us)
Forever you’ll stay in my heart (love, sweet love)
you are the sunshine of my life, baby
(Love has joined us) that’s why I’ll always stay around
(Love, sweet love)

[보너스 트랙]

프랭크 시나트라가 부른 라이브 버전입니다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