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림픽] 문대통령, 도쿄올림픽 때 방일 않기로

한일회담 무산…청와대 “한일협의 미흡 등 제반상황 고려 결정”

소마 공사 망언 결정타…황희 문체부 장관, 올림픽 개막식 참석

발언하는 문 대통령

발언하는 문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이 도쿄올림픽 기간 일본을 방문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19일 밝혔다.

이에 따라 문 대통령과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의 첫 대면 정상회담은 추후로 미뤄지게 됐다.

박 수석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한일 양국 정부는 도쿄올림픽 계기 한일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양국 간 역사 현안에 대한 진전과 미래지향적 협력 방향에 대해 의미있는 협의를 나눴다”며 “상당한 이해의 접근은 있었지만, 정상회담의 성과로 삼기에는 여전히 미흡했다”고 말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기자들과의 서면 문답에서 소마 총괄공사의 발언 파문과 관련해 “용납하기 어려운 발언이고, 이후 청와대 내부 분위기도 회의적으로 변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오늘 일본 관방장관이 ‘매우 유감스럽다’고 발표한 것에 주목한다”며 “일본 정부는 적절한 후속 조치를 조속히 취해야 하고, 향후 이런 불미스러운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했다.

또 ‘정상회담 개최 및 실질적 성과 도출’이라는 한국 측의 조건에 대해 일본 측이 전폭 수용하지 않은 점도 문 대통령의 방일 및 한일 정상회담 무산의 배경으로 꼽힌다.

청와대는 그동안의 한일 양국 간 협의 상황에 대해서는 언급을 삼갔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양국 현안을 전반적으로 협의했고 궁극적인 목표는 관계 복원이었으나, 아직 더 논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봤다”며 “전반적으로 조금씩 진전은 있었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취임한 스가 총리와 전화 통화, 화상으로 열린 다자 정상회의 등을 통해 소통한 바 있지만, 직접 얼굴을 맞대고 한일 현안을 논의한 적은 없다.

지난달 영국 콘월에서 개최된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스가 총리와 만난 바 있지만 짧은 대화를 하는 데 그쳤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이 한일 정상이 만날 좋은 기회로 기대했는데, 아쉬움이 크다”며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해 임기 말까지 계속 일본과 대화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지 않기로 함에 따라 황희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한국 정부 대표단 대표 자격으로 도쿄올림픽 개막식에 참석할 예정이다.

박 수석은 “도쿄올림픽은 세계인의 평화 축제인 만큼 일본이 올림픽을 안전하고 성공적으로 개최하기를 희망한다”며 “우리 선수단도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이지만 그간 쌓아온 실력을 아낌없이 발휘해 선전하고 건강하게 귀국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