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1200달러 지급, 최대 20주 걸린다

IRS에 은행계좌 연결안된 사람에 수표 발송

1주에 500만장이 한도…1억명 이상이 대상

연방 정부의 코로나19 경기부양법안(CARES Act)에 따라 납세자 개인에게 지급되는 1200달러의 현금 지급이 최대 20주 이상 걸린다고 NBC뉴스와 더 힐 등 미국언론들이 보도했다.

언론들은 연방 재무부가 민주당 의원들에 보낸 메모를 근거로 “IRS(국세청) 세금보고시 자신의 은행계좌를 연결하지 않은 사람들에게 보내지는 수표 발송에 20주 정도가 소요된다”고 전했다.

메모에 따르면 IRS가 은행계좌 정보를 갖고 있는 납세자들에게는 4월13~17일 주간에 직접 계좌 이체를 통해 지급이 가능하지만 계좌 정보가 없는 사람들에게는 수표를 발송한다.

문제는 IRS의 수표 발급능력이 1주일에 500만장 수준이라는 것. 메모에 따르면 현재 IRS가 은행계좌 정보를 갖고 있지 않은 지급대상 납세자는 1억명에 이른다. IRS는 의회에 “저소득층부터 수표가 발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무부는 이같은 문제를 인식해 IRS, 홈페이지에 계좌를 등록하는 옵션을 설치할 수 있다고 밝혔지만 시스템 문제 등으로 아직 구체화하지 못하고 있다.

한편 IRS에 은행계좌를 연결한 납세자 가운데 현금 지급대상은 6000만명 정도다. 이들은 4월13일 주간에 대부분 성인 1200달러, 자녀 500달러씩의 정부 리베이트를 받게 된다.

IRS 본부/위키미디어 Author Joshua Doubek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