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원 외교위, 주한미국대사 지명자 인준

한국 취임식 참석 여부 불투명…바이든 방한 전 인준 끝낼지 미지수

정통외교관 출신으로 국무부 유엔대북제재조정관 지낸 ‘대북강경파’

연방 상원 외교위원회는 4일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지명자에 대한 안준안을 가결 처리해 본회의로 넘겼다.

외교위는 이날 청문회에서 골드버그 지명자 인준안을 상정한 뒤 표결을 실시해 만장일치로 인준했다.

이로써 골드버그 지명자는 상원 본회의에서 인준안이 통과하면 의회의 인준절차를 모두 마치게 되며, 조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공식 임명을 받아 한국으로 부임하게 된다.

골드버그 지명자는 지난 2월 11일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주한미국대사 후보로 지명을 받았고, 지난달 7일 상원 외교위의 인사청문회를 거쳤다.

골드버그 지명자는 정통 외교관 출신으로, 지난 2019년부터 현재까지 콜롬비아 대사를 맡고 있고 이에 앞서 칠레와 쿠바의 대사 대행, 볼리비아와 필리핀의 대사를 역임했다.

특히 그는 버락 오바마 행정부 시절인 지난 2009~2010년 국무부의 유엔 대북제재 이행 담당 조정관으로서 유엔 대북제재 결의 1874호의 이행을 총괄하고 관련 국제 협력을 조율한 바 있다.

북한이 올해 들어 미국 본토를 사정권에 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시험 발사를 포함해 잇단 미사일 도발을 감행하는 상황에서 ‘대북 제재통’이 한국주재 미국대사 후보로 지명되면서 미국의 대북 정책 기조에 변화를 시사하는 게 아니냐는 관측을 낳기도 했다.

골드버그 지명자는 앞서 청문회에서 북한을 ‘불량정권'(rogue regime)으로 지칭하며,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불가역적인 북한 비핵화'(CVID)가 미국의 비확산 목표와 부합한다고 밝히는 등 북한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드러낸 바 있다.

한미 양국은 그동안 북한의 반발을 감안해 비핵화 방안과 관련해 ‘CVID’라는 표현보다 ‘완전한 비핵화’라는 용어를 사용해 왔었다.

한편, 주한 미국 대사는 해리 해리스 전 대사가 지난해 1월 바이든 행정부 출범과 함께 사퇴한 뒤 현재까지 16개월째 공석으로 남아 있다.

중국과 일본의 경우 니컬러스 번스 대사, 람 이매뉴얼 대사가 각각 상원 인준 절차를 끝내고 이미 활동에 들어간 상태다.